eruLabo

Web Dev. erusya's Blog

잘못된 경로로 서버에 요청했을 경우 일반적으로 Nginx 서버가 만들어주는 404 Not Found 디폴트 페이지가 보입니다.





뭐 이대로 그냥 보여줘도 되지만 검색엔진 최적화(SEO)나 봇들은 이 페이지를 사용자에게 보여준다는거 자체에 감점요인이 많은것 같더군요.

흔히말해서 사용자가 좀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404 페이지가 필요하다 그 말이죠.


그래서 온라인에 404 페이지 디자인을 찾아보면 정말 여러 디자인이 있습니다. 이미 큰 사이트들은 이런 작업을 해놨기 때문에 에러페이지도 딱딱하지않게 느껴지는곳도 많고요.



Nginx 환경에서 이 404 페이지를 어떻게 리다이렉트 시키는지 알아봅시다.


일단 당연히 404 페이지가 필요하겟죠!

루트 경로에 404.html 이나 404.php 를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이쁘게 404 페이지를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터미널을 이용해 nginx 의 설정파일 위치로 이동하고 아래 스샷처럼 에러페이지 구문을 추가해줍니다.


vi /etc/nginx/sites-available/default

error_page 404 /404.php;

fastcgi_intercept_errors on;



위치가 어려워요... 검색하면 방법은 참 많이들 가르켜주는데 라인코드만 가르켜준단 말이에요. ㅜㅜ

여튼 위의 설정값을 껴놓고 Nginx를 재시작 해줍시다.


service nginx restart


그리고 강제로 404 에러를 유발하는 페이지접근을 시도하면...




참 쉽죠잉?



How do I force redirect all 404's (or every page, whether invalid or not) to the homepage? -Ref. 1

nginx: error_page 디렉티브의 기준 경로는 / 이다. -Ref. 2



130 Views | 0 Comment
Profile Image
erusya

안녕하세요, erusya 입니다.
현직 풀스택 개발자로 일하는 중이고 요즘은 기획업무도 경험을 쌓고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고마워요!


Recently Comments

Visit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