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DNS 전파 확인 사이트

개발, 배포를 하다보면 시급히 DNS를 추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때 기본적으로 전파주기(TTL) 300초를 바탕으로 네임서버간 정보를 전달하게되며 이게 전세계로 확장되는 과정은 보통 1일에서 길게는 1주일 정도가 걸린다고 한다.

뭐 이게 기본적인 DNS전파에 대한 내용이긴한데...
급해죽겠는데 뭔가 확인해볼 사이트가 전혀 없나? 싶어서 검색해 보았더니 아래와 같은 DNS 전파 확인 사이트를 찾아냈다.


DNS Propagation Checker - Global DNS Checker Tool
DNS Propagation Checker - Global DNS Checker Tool
Instant DNS Propagation Check. Global DNS Propagation Checker - Check DNS records around the world.
https://www.whatsmydns.net/


해당 사이트에 가면 내가 새로 등록한 DNS의 레코드 유형을 지정해 Search 버튼을 누르면 전세계에서 어느정도까지 DNS가 전파되었는지 쉽게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본문 이미지

일례로 이건 내가 최근에 CDN 서버 구축과정에서 DNS로 등록한 서브도메인이 빨리 전파가 안되는거같아서 찍어본 케이스이다.

화면에 보듯이 각 나라의 체킹용 노드에서 dig 명령을 내린것과같은 결과 표시가 보이게 되고 이를 우측의 세계지도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물론 해당 사이트의 체크노드가 실제 라이브 배포가되어 현지 유저들의 네임서버의 전파를 보장하지는 않으니 어디까지나 어림잡아 확인하는 용도로 쓸만한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유용한사이트
0 개의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