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
에루라보
블로그 작업노트 23: 사이트 근황 및 리치 스니펫 적용
11 views as of .
오늘 작업노트는 뭔가 대단한 작업보다 그간 있었던 변화에 대해 좀 기술해보고자 한다.
지난 몇달동안 20건정도의 작업노트를 쓰면서 참 많이 바뀌었고 개선된게 내 블로그 사이트이기 때문이다.
뭐 찾아주시는 방문자분들이 없다면 그저 인터넷 한구석에서 일기장 처럼 쓰일 사이트에 불과했었겠지만 말이다.
정말 고맙고 감사할따름이다.
방문자 추이
뭐 항상 나만 보는 데이터겠지만 나는 블로그 우측 사이드바에 구글 애널리틱스로부터 가져오는 활성 사용자수를 띄워놓는다.
이 데이터는 내가 직접 작성하는 데이터보다 훨씬 유효한 데이터로써 내가 직접 서버에서 카운팅하지않고 애널리틱스가 판단한 실제 유저의 수를 기반으로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이걸 구현하기 위해서 나는 하루에 3번 애널리틱스로 API 요청을해 그날 그날 활성 사용자 수를 가져와서 보여주고있다.
그래프 경향을 보면 점점 우상향하고 있다는걸 알 수 있다.
벌써 한달 누적방문자수는 1,500명에 가까워지고 있고 정말 글쓰는 보람이 느껴질정도로 기분이 좋다.
실제로 방문해주시는 분들 경향을 알아보면 아이패드 셀룰러 개통 관련글, 말풍선 짤 편집기, 발더스 게이트 세팅글, 유희왕 덱리 등 여러 관심사로 인해 내 사이트를 방문해주시고 있다.
뭐 그렇다고 무의미한 글을 양산해내는 행동은 하기싫고 어디까지나 내가 기록해두고싶었던 것을 남기는 사이트이므로 앞으로도 내 목적성에 맞춰서 블로그에 계속 기록을 남겨보고자 한다.
광고 코드 변경
얼마안되는 돈이라도 서버비를 충당하기위해서 몇달전부터 애드센스 코드를 이리저리 붙였다 개조했다 반복하고있다.
모든 접속에 광고가 뜨는건 아니지만 말이다.
특히 나는 글을 보는데 광고가 방해하는걸 극단적으로 싫어해서 글 사이사이에 들어가는 광고는 과감하게 쳐내고 메인 상단, 사이드바, 하단 푸터 3곳 정도에만 광고를 게시해놓았다.
특히 모바일의 경우에는 화면이 작다보니 큰 광고가 뜨는걸 막기위해 스크립트로 반응형 광고로 사이즈에 맞게 출력하는 식으로 처리하고있었는데, 이게 스크립트 실행이다보니까 아무래도 직접 하드코딩으로 박아두고 실행시키는 광고랑 다르게 딜레이가 존재한다는걸 알게되었다.
그래서 그냥 구글 애드센스의 자동 반응 광고를 믿고 해당 스크립트를 전부 제거하고 하드코딩으로 광고를 박아넣었다.
그랬더니 모바일에서 의도치않게 광고가 크게 나와서 좀 미안하긴한데, 그걸 완화하고자 여러 수단을 써봤는데 영 괜찮은게 없어서...
그냥 감수해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미안해요 여러분들!
사이트 검색결과
사실 놀란건 네이버 검색결과를 우연히 찾아보다가 발견한 것이다.
네이버에서 내 블로그 사이트를 검색하면 이렇게 멋지게 세부 글들이 카드형식으로 나온다는걸 알 수 있었다.
따로 네이버 검색을 위해 뭘 한거는 아닌데, 네이버가 내 사이트 구조를 인식해 이렇게 띄워주니 너무 기분이 좋았다.
그만큼 게시글양도 늘이고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가 추천하는 IndexNow를 적용해서 그런건가 싶기도 했다.
그래서 구글도 이렇게 뜨나 궁금해서 구글검색도 해보았다.
뭐여... 너무 심심하다.
알고보니 구글은 검색엔진에 유의미한 정보를 주고 구조화된 데이터가 있어야 이를 검색결과에 반영해준다고 한다.
그래서 호다닥 구글 검색 센터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보니 페이지에 리치 스니펫을 정의해둬야 한다는 내용을 알게되었다.
구글 검색 상위 순위를 위한 리치 스니펫 작성 | 에루라보
검색엔진을 위해서 우리는 각종 SEO에 필요한 메타정보를 페이지 상단에 배치해서 사용한다.대표적으로 SNS 공유를 위한 오픈그래프(Open Graph, OG)도 이런 메타 정보 중 하나이다. 그중 구글 검색엔진에 특화된 메...
https://erulabo.com/320
그래서 이 글 처럼 나도 페이지별로 리치스니펫을 구현해두고 적용했다.
이 리치스니펫이 검색엔진 결과에 크게 영향은 없다는데, 운좋으면 블로그 글로 인식되어 사이트검색에 더 효율적으로 나올 수 있을거 같아서 나름 기대되는 부분이다.
두고봐야알겠지만 말이다.
결론
아무튼 여러가지 검색을 통해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고맙고, 꾸준히 관리를 하는 나 스스로에게도 고맙다.
앞으로 더 열심히? 까지는 아니고 꾸준하게 이 블로깅 생활을 유지했으면 하는 작은 소망이 있다.
에루샤 화이팅!
#블로그 #SEO #광고
0
개의 댓글
에루라보 콜렉션의 다른 글
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