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추가 패치가 필수인 게임, 등교거부 여동생과 30일 (2025)
by

스팀에 25년도에 출시한 야겜이다.
집에서 일러스트를 그려내며 프리랜서로써 커미션을 해나가며 지내는 주인공의 일상에 갑자기 본가의 여동생이 찾아오게된다.
무슨 이유에서 찾아온지는 말하지 않으며 주인공의 방에 온 여동생을보고 아무런 질문이나 추궁없이 그저 가족으로써 여동생을 받아들인다.
게임 스토리 및 컨텐츠
첫 5일은 그저 평소의 일상대로 일을 해냐가며 밥을 해먹고 지내는 일상에 여동생이 얹어진것에 불과했지만 여동생과 대화를하고 신뢰도를 올리자 밥을 여동생이 만들어주거나 주인공과 대화하는 일상이 더 이어진다.


하지만 일정이상의 신뢰도와 애정, 그리고 주인공의 이성이 낮아질수록 점점 여동생에게 '손을 대는' 나날이 시작되고 일선을 넘는 컨텐츠가 본 게임의 19금 포인트라 할 수 있다.
제목에서도 보이듯이 당연한 근친물이다보니 소재에 호불호도 분명히 있는 게임이다보니 누구에게나 추천할만한 소재의 야겜은 아니지만 말이다.
(애초에 야겜을 추천하는거 자체가... ㅋㅋㅋㅋ)

게임 속 컨텐츠는 휴식과 작업을 통해 소지금을 벌서 상점에서 각종 아이템을 사는 타이쿤적 요소가 기본 구조를 가지고있다.
그리고 낮 시간동안에는 위와같은 작업을 하거나 여동생과 대화, 쓰다듬기등의 인터랙션을 할 수 있다.
이때 신뢰도나 애정수치에 따라서 특수 대화 이벤트라던지 여동생이 혼자서 해피타임을 가지는 이벤트등을 볼 수 있긴 하지만 해당 이벤트를 놓쳤다고 크게 문제가 되는 수준은 아니다.
밤이되면 야겜의 메인 컨텐츠인 '수면 중 터치' 이벤트를 할 수 있다.
여느 게임처럼 발각되면 안되면서 최대한의 행동을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일정 선을 넘었을때 배드엔딩이 뜬다던지, 일어나서 즐긴다던지의 추가 이벤트를 가지고있지는 않다.
19금 패치
다만 본 게임은 이 모든 컨텐츠 요소를 가지고도 스팀에서의 평가가 좋지않은데...
그이유는 바로 위의 19금 컨텐츠가 전부 비활성 처리된 게임을 판매한다는것이다.
평가가 복합적인 이유가 바로 그런 이유
그래서 최고의 평가가 19금 패치를 하는법이다 ㅋㅋㅋ그래서 게임만 바로 산 사람입장에서는 19금 컨텐츠가 전혀 하나도 없는 여동생과 그저 30일동안 방에서 지내는 매우 클린한 게임을 하게되는것이다.
그니까 화가 안날수있겠는가...
뭐 거두절미하고 19금 패치를 제작사에서 공식적으로 배포한다.
아마 사이키 스튜디오의 모든게임이 이런 후속 패치를 통해 19금 컨텐츠가 해금되는것 같다.위 사이트 링크에 들어가서 "Living with my Little Sister"의 패치데이터를 다운받아 실행시켜주면 된다.
평가
뭐 이런 여러가지를 제치고 게임만 본다면 어느정도 잘만든 게임이다.
다만 이런게임처럼 게임에 채색이 들어가지않고 스케치로만 만들어진 게임으로는 다른 유명한 '여동생'겜이 있다보니까 그런 방식의 파쿠리겜이라는 평가도 듣고, 생각보다 게임이 진행되는 장소가 주인공의 방으로 한정되있으 면서 다양한 이벤트가 없다보니까 20일정도만 넘어가도 너무 단조로운 게임이 되어버린다.
30일동안 여동생에게 손을 안대도, 일선을 넘어도, 신뢰도를 올려도, 애정도를 올려도 별다른 분기 엔딩은 존재하지 않고 그저 게임을 30일 완수하면 도전과제 하나 뚝 따고 끝인 게임이다.
오죽하면 제일 달성률이 낮은 도전과제가 상점에 있는 모든 아이템 사기니까 말이다. (실제로 인게임에서 모든 일러스트 작업수주를 전부해야지만 모든 상점아이템을 살 수 있다.)
끽해봐야 주인공 부재중 응응 이벤트가 전부어차피 주인공이 야짤을 그리는 일러레로 활동한다하면 이부분에 관련된 일러스트를 그리는 이벤트라던지, 그런것에 반응하는 여동생의 모습이 보여졌으면 좀 더 다채롭긴할텐데 인게임에서는 그런 부가적이거나 복합적인 상황에서의 이벤트가 전혀존재하지 않는다.
그래도 19금 게임에 맞게 그렇고 그런 부분에 대한 공략도 꽤나 잘 되어있고 나름 20일차까진 즐길만한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후에대한 보상체계가 거의 없다시피하다보니...)

여동생이 오빠를 찾아오게된 구체적인 설명이나 해소과정도없고 그냥 30일후에 뭔가 깨달음을 얻고나가는 여동생을 보며 게임이 마무리되며 나도 호다닥 도망쳐 나온 게임이다.
#스팀 #리뷰 #19금
0
개의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