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드아트온라인 리코리스] 북제국 레이드(극) 하드 난이도 멀티 2인 기록
소아온 리코리스 로깅은 처음인거같은데...?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
이미 나온지는 반년도 훌쩍 넘은 플스게임이다.
VR 애니물의 핵심이라고 담당할 수 있는 소재에 벌써 여러 애니두 나오고 이런저런 게임도 많은 꽤나 좋은 IP를 가졌다.
정작 나는 애니는 하나두 안봤지만 플스로 나온 게임만 몇개 해봤다.
소아온을 알계된 계기
소드 아트 온라인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
판타지스타 느낌도 나고 애니메이션 베이스 게임이라 이런저런 캐릭터성도 꽤 좋았구 디스가이아처럼 나름 파고들기요소도 없진 않아서 엄청 재미있게 즐긴 타이틀이다.
요 게임을 시작했을때는 이미 게임이 완성형(DLC 1, 2, 3 출시 완료)이어서 온라인의 공략을 보면서 따라가기식의 플레이를 했는데도 엄청 재미있게 즐겼었다.
그래서 소아온 콘솔 게임류에 대해 눈을 뜨게 되었던 계기가 된 작품이다.
v1.4.1
초기버전인 v1.0.0 부터 즐겼긴 했다만 이 겜은 정말 출시이후에 발전? 개선? 하여튼 패치로 완성되는 게임임에 틀림없다.
오늘 로깅할 레이드 컨텐츠는 1.0.9 전후에 추가된 컨텐츠며 유료 DLC1(v2.0)이전단계에선 최종 컨텐츠 역할을 하고 있다.
막 나왔을때는 만렙도 50이었고 여러 밸런스 패치도 똥망이었지만 현재 이 로그를 남기는 기준으로는 아래와 같은 밸런스를 가지고 있다.
- Lv 상한 90(초기 50)
- 무기강화 상한 +20
- 마지막으로 추가된 컨텐츠: 고대의사신 3편, 투기장
세팅 (멀티 2인)
칭구랑 같이 껨 하다보니까 대부분의 온라인에서 멀티 세팅에 대해서는 찾기가 어렵다. (다들 솔플 1+3NPC 세팅 위주로 하니까...)
극한의 세팅은 절대아니고 즐겜을 위한 세팅이라고 생각해두면 편할듯 싶다.
<나>
플레이어 (페르소나: 천재 / 아니마: 항재전장)
- 각성+: 빠른 슈퍼아츠 수급
- 귀신응변+: 크리티컬 수급 & 파티 지원
- 백화요란: 스킬 커넥션 유틸
- 신화검기: 속도 유틸 & 파티 지원
레오나 배틀스킬 (페르소나: 리더 기질)
- 신의의 전사: 생존 유틸
- 귀신응변+: 크리티컬 수급 & 파티 지원
- 맹호의 기합+: 크리티컬 수급 & 크리티컬 데미지 수급
- 신신의 증강+: 자가 강화
<친구>
파티 플레이어 (페르소나: 열혈 / 아니마: 항재전장)
- 신화검기: 속도 유틸 & 파티 지원
- 투사의 포효: 공격력 강화 & 파티 지원
- 백화요란: 스킬 커넥션 유틸
- 귀신응변+: 크리티컬 수급 & 파티 지원
파티 시리카 (페르소나: 재주)
- 혼돈으로부터 기어오는 자: 속도 디버프 & 특수명중 보정
- 배수의 진: 리스크 디버프
- 각성+: 슈퍼아츠 수급
- 귀신응변+: 크리티컬 수급 & 파티 지원
솔로 플레잉이나 파티 플레잉의 기본이자 이 게임의 근본은 "크리티컬"이다.
명중이 문제없다는 가정하에 몹 해저드나 딜링 요소로써 크리티컬이 꼭 수반되어야 하는데, 생각보다 이 게임이 크리티컬이 매우 짜다.
특히 레이드 컨텐츠처럼 플레이어 레벨보다 아득히 높은 레벨에 대해서는 필요 크리티컬 수치가 많이 필요하다.
또 이게임은 % 증가 버프에 대해서는 100% 상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귀신응변 처럼 %가아닌 수치를 +해주는 스킬이 중요하다.
결국 멀티 2인의 경우에는 내가 컨트롤 해야하는 2명의 NPC를 파티원이 대신 해줘야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저 부분에 대해서는 서로 합을 맞추고 설계를 했다.
나머지 배틀스킬의 경우에는 유틸, 데미지 버프등으로 잘 구성해주면 그만이다.
플레이 영상
세팅부터 보스까지 모든 영상을 찍은거라 좀 길다.
영상 책갈피로 필요한 부분부터 보는것도 좋다.
어찌되었든 v1.4.1에서 하드 북극 클리어 한 내용에 대해서 한번 기록을 남기고 싶었을 뿐이다.
여기 있는 유트브 영상링크로 가면 내 친구기준에서의 영상도 확인할 수 있다.
주로 나는 메인 딜러(파티 호스트)이구 친구가 시너지 딜러(버프 보조, 디버프) 역할을 했으므로 디버프에 대해서는 친구 영상의 시리카 조작법을 확인해보는것이 더 좋을것이다.